본문 바로가기
✍️ 수행평가 & 탐구 보고서

[중3 사회 수행평가] 대중문화 비평문 . 이렇게 준비하면 누구나 잘할 수 있어요!

by 필기지기s 2025. 5. 20.
반응형

🧠 [중학교 사회 수행평가 준비 가이드]

주제: 대중문화 콘텐츠 비평하기

“이렇게 준비하면 누구든지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어요!”

 

“비평문은 비난이 아니에요.
콘텐츠를 보고 ‘이런 점이 좋았고, 이렇게 하면 더 좋을 것 같아’라고 말해보는 글쓰기예요.
이번 워크북은 줄거리부터 생각 정리, 문장 작성, 발표 연습까지
학생 스스로 해낼 수 있도록 하나하나 도와주는 구성으로 만들었어요!”

중3_사회수행평가_대중문화비평_워크북.docx
0.04MB


✅ 1. 과제 이해하기부터 시작해요

“대중문화 비평문 쓰기”라고 하면
처음엔 좀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하지만 핵심은 단순해요!

“이 콘텐츠를 보고 어떤 점이 좋았고, 어떤 점은 아쉬웠는지 말해보자”
라는 활동이에요.

‘비평’은 비난이 아니라, **“관찰하고 생각하는 글쓰기”**에 더 가까워요.


✅ 2. 어떤 콘텐츠를 선택할까?

학교마다 조건이 다르지만,
보통 학생이 접근 가능한 콘텐츠 중 하나를 선택하면 돼요.

가능 예시주의할 점
🎥 영화: 『인사이드 아웃』, 『이태원 클라쓰』 등 폭력성, 선정성 높은 콘텐츠는 피하기
📚 책: 『페인트』, 『완득이』, 『소년이 온다』 너무 짧은 동화는 비평 요소가 부족할 수 있어요
📺 유튜브/다큐: 딩동댕대학, 어바웃타임 등 단순 오락물보단 ‘의미 있는 메시지’가 있는 콘텐츠 추천
 

✅ 3. 비평문 준비는 이렇게!

비평문은 보통 다섯 가지 생각을 정리해서 문장으로 만드는 작업이에요.

🔹 1단계: 줄거리 정리 (전체 내용 150자 내외)

  • 예: “이 콘텐츠는 ○○이라는 상황에서 △△이라는 인물이 □□를 겪으며 성장해가는 이야기입니다.”

🔹 2단계: 긍정적 영향 2가지 (각 60~70자)

  • 예: “청소년의 고민을 솔직하게 보여줘서 공감이 되었어요.”
  • 예: “다양한 가족 형태에 대한 이해를 넓혀줬어요.”

🔹 3단계: 문제점 2가지 (각 60~70자)

  • 예: “여성 캐릭터가 모두 수동적으로 표현된 점이 아쉬웠어요.”
  • 예: “일부 장면이 너무 자극적으로 느껴졌어요.”

🔹 4단계: 개선방안 2가지 (각 60~70자)

  • 예: “여성 인물도 적극적으로 활약하는 설정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 예: “폭력 장면 대신 은유적으로 표현해도 메시지가 전달될 수 있어요.”

✅ 4. 마지막! 비평문 쓰기 (한 문단으로 정리)

앞에서 정리한 내용을 이어 붙여
내 생각이 드러나는 글로 써보는 거예요.

✍️ 예시 비평문:

“『페인트』는 청소년의 입장에서 가족을 선택한다는 설정을 통해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 작품이다.
다양한 감정 표현과 관계의 변화가 자연스럽게 그려져 공감되었고,
청소년 문제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다만, 일부 장면은 캐릭터의 설명이 부족해 공감하기 어려웠고,
중반부 이후 전개가 급하게 진행된 점은 아쉬웠다.
이러한 점에서 좀 더 깊이 있는 설명이 추가된다면, 더 완성도 높은 작품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 5. 발표나 구두설명이 있다면?

👉 세 줄로 요약 발표 연습해보자!

  1. 이 콘텐츠는 어떤 이야기인가요?
  2. 좋았던 점 1가지, 아쉬웠던 점 1가지
  3. 왜 이 콘텐츠를 선택했고, 어떤 점을 바꾸고 싶었는지

✅ 이렇게 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어요!

평가 요소이런 준비를 하면 좋아요
내용 이해 줄거리 짧게, 핵심만 정리
분석력 좋았던 점과 아쉬운 점을 균형 있게 제시
논리적 표현 이유와 근거를 자연스럽게 이어서 설명
창의성 내가 제안한 개선방안이 구체적이면 좋아요
태도 성의 있게 작성된 흔적이 중요! (분량, 문장력, 정돈된 글쓰기)

📝 마무리 멘트 (학생용 격려)

“비평문은 ‘정답 찾기’가 아니에요.
내가 보고 느낀 걸 어떻게 정리하느냐가 더 중요해요.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렇게 단계별로 준비해서 말로 정리해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