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행평가 & 탐구 보고서

[중학교 수행평가 예시] 환경신문 만들기 과제 – 주제 추천부터 기사 쓰는 법까지!

by 필기지기s 2025. 5. 17.
반응형

📘 중학생 수행평가 예시 주제

🎯 주제: "우리 동네 문제를 해결하는 공익광고 만들기"

💡 과목 추천: 도덕 / 사회 / 기술가정 / 진로

→ 창의성 + 문제해결력 + 시민의식 + 표현능력까지 다 들어감!


🎯 수행평가 안내문 (학생용)

[중학교 2학년 수행평가 안내]

과목: 도덕
평가 과제: 공익광고 기획서 및 광고 시안 만들기
주제: 우리 지역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익광고 만들기

평가 방식:

  • 광고 주제 선정 이유 설명
  • 광고 문구, 시각 이미지 또는 콘셉트 제시
  • 문제에 대한 이해도, 해결 의지, 창의성 등 평가

제출 형태: A4 1장 광고 기획서 + 간단한 포스터 또는 슬로건 이미지
제출 기한: 2025년 5월 24일 (금)

제안 주제 예시

  • 무단 투기 줄이기
  • 자전거 헬멧 착용
  •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 노약자 보호 좌석 비워두기
  • 길고양이 안전 캠페인

광고 문구 예시

  • "당신의 양심이, 우리 마을을 지킵니다."
  • "5초의 배려, 평생의 안전"
  • "지금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나를 올려다봐요."

📝 평가 루브릭 (교사용)

평가 요소우수(5)보통(3)미흡(1)
주제 적절성 지역 문제와 정확히 연결 지역 문제와 연관은 있으나 표현 미흡 주제 불분명
창의적 표현력 광고 문구와 이미지가 참신함 기본적인 수준 단순하고 모방적임
문제해결의식 해결방안이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 다소 추상적이나 의지는 있음 해결방안 없음 또는 비현실적
구성력 전체 구성 매끄럽고 완성도 높음 일부 구성 미흡 내용 불분명, 미완성
발표력 (선택) 자신감 있고 설득력 있음 무난한 발표 소극적 발표

 


📰 중학생 수행평가 예시 주제

🎯 과목: 사회 / 과학 / 도덕 / 융합탐구
🎯 주제: “환경을 지키는 작은 실천, 나만의 환경신문 만들기”


📘 학생용 수행평가 안내문

[중학교 1~2학년 수행평가 안내]

과목: 사회 / 과학 융합
평가 과제: 환경신문 만들기

주제: 지구를 지키기 위한 환경 문제 소개 및 해결 방안 제시

과제 조건

  • 신문 1면 형식 (제목, 소제목, 기사 본문, 이미지 포함)
  • 환경 문제 1가지 이상 선정 후 원인·현황·해결방안 정리
  • 창의적 구성 + 기사 형식 유지 (기자 시점 OK)
  • 직접 실천한 사례가 있으면 강조!

제출 형식: A3 1장 or PPT 1장 (A4 2장도 가능)
제출 기한: 2025년 5월 24일 (금)


💡 주제 예시 아이디어

분류주제구성 힌트
🌊 해양 쓰레기 플라스틱 빨대, 미세플라스틱 “바다 거북이의 마지막 식사”
🌿 탄소중립 일상 속 이산화탄소 줄이기 “나의 탄소 발자국, 얼마나 될까?”
🍚 음식물 쓰레기 급식 남기지 않기 캠페인 “1인 하루 음식물 280g… 이대로 괜찮을까?”
📱 디지털 탄소 스마트폰 사용이 환경에 끼치는 영향 “클릭 한 번의 전기요금, 지구엔 얼마일까?”
🧺 재활용 분리수거 실태 조사 “이건 재활용 아니에요!” 캠페인
 

✍️ 기사 문장 예시

“최근 우리 지역의 재활용 분리배출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학생기자 ○○○는 이를 직접 관찰하고 자료를 수집해 실태를 분석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 나섰다. 급식실에서 남은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캠페인을 직접 기획해 실행하고 있다.”


📝 수행평가 루브릭 (교사용)

평가 요소우수(5)보통(3)미흡(1)
주제 적절성 환경문제와 잘 연결됨 다소 약하거나 추상적임 주제 불명확
기사 형식 제목·소제목·본문·이미지 구성 완벽 일부 구성 부족 기사 형식 불충분
문제해결 제안 실현 가능하고 구체적 단순 아이디어 중심 해결방안 없음
창의력 구성과 내용이 참신함 기본적 수준 평범하고 단순함
시각 자료 활용 시각자료 적절 보통 수준 시각자료 없음 또는 부적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