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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천 도서 & 기록법

[미디어]과 지원자를 위한 필독서 3권소개

by 필기지기s 2025. 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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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누가 진실을 전복하려 하는가] / 리 매킨타이어

읽는 이유

“포스트트루스 시대 진실을 지키기 위한 필독서”라고 할 수 있는 이 책은, 현대 사회에서의 가짜 뉴스와 역정보 문제를 명확하게 풀어냅니다.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떠오른 가짜뉴스와 그것이 어떻게 전파되는지, 그 배경과 메커니즘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활용 방법

가짜 뉴스와 정보 왜곡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를 원한다면 이 책은 매우 유용합니다. 개인적인 미디어 리터러시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진실을 구별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생기부 작성 팁

이 책은 진실을 지키기 위한 비판적 사고와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학생이 이 책을 읽고 작성할 수 있는 생기부 항목은 ‘비판적 사고 능력’과 ‘정보 분석 및 해석 능력’을 중점적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특히, 가짜 뉴스와 역정보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에서 진행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이나 ‘사회적 이슈 분석’ 과제에 이 책에서 얻은 통찰을 적극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책임감’**을 느끼고 이를 실천에 옮길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을 기록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가짜 뉴스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는 캠페인에 참여하거나, 특정 사회적 이슈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전달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 등을 생기부에 담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정보의 진실성을 파악하는 능력’을 강조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셜미디어와 인터넷 환경에 대한 책임 의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정보 왜곡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교육하는 활동을 한다면 그것을 경험으로 기록하는 것도 유용할 것입니다.

 

목차

  1. 역정보의 기원
  2. 가짜 뉴스의 확산 메커니즘
  3. 소셜미디어와 언론의 책임
  4. 현실 부정론과 그 확산
  5. 역정보에 대응하는 방법

장점

책을 통해 가짜 뉴스와 역정보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이를 대처할 수 있을지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합니다.

보는 이유

단순한 뉴스 소비가 아닌, 정보의 진위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사회적 이슈를 보다 더 객관적이고 깊이 있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추천 활용법

이 책을 통해 자신만의 미디어 리터러시를 기르고, 진실을 구별하는 능력을 향상시키세요. 또한, 학교에서의 논문이나 발표, 토론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2. [글로벌 미디어로 읽는 세계] / 채영길

읽는 이유

글로벌 미디어 환경을 이해하고, 다양한 국제적 이슈를 어떻게 미디어가 다루는지에 대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미디어 리터러시를 길러주는 중요한 책입니다.

활용 방법

미디어와 국제 이슈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현재의 미디어 환경을 어떻게 선별적으로 분석할지 배울 수 있습니다.

생기부 작성 팁

이 책은 글로벌 미디어 환경과 그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학생이 이 책을 통해 얻은 ‘글로벌 시각’과 ‘미디어 해석 능력’을 생기부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국제적 이슈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고, ‘다양한 문화에 대한 존중과 이해’를 배양하는 과정에서 활용하기 좋습니다. 예를 들어, ‘우크라이나 전쟁’이나 ‘난민 문제’ 같은 글로벌 문제에 대한 자기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학교에서의 발표’나 ‘토론 활동’에 적용해본 경험을 생기부에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문화 및 국제적 미디어’에 대한 폭넓은 이해는 학생이 ‘국제적인 진로’를 희망하는 경우에 특히 유용할 것입니다. 국제학, 외교, 국제통상, 미디어학과 등 관련 학문을 선택할 때 이 책에서 얻은 지식은 중요한 기초가 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이슈에 대한 감각을 기르고, 미디어가 전 세계의 사건을 어떻게 다루는지에 대한 분석은 ‘국제적인 리더십’과 ‘소통 능력’을 강조하는 경험으로 생기부에 기록될 수 있습니다.

책 내용

책은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다양한 국제적 문제에 대한 글로벌 미디어와 국내 언론의 접근 방식을 분석합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난민 문제 등 7개 주요 이슈를 다룹니다.

목차

  1. 글로벌 미디어 리터러시란?
  2. 우크라이나 전쟁
  3. 미얀마 사태
  4. 난민 문제
  5. 이슬람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6. 아프리카 및 튀르키예의 언론
  7. 글로벌 미디어의 역할

장점

책을 통해 글로벌 이슈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얻을 수 있으며, 미디어의 역할과 책임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보는 이유

세계 각국의 문제를 어떻게 다뤄야 할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며, 국제적인 관점에서 미디어가 어떻게 기능하는지 배울 수 있습니다.

추천 활용법

국제 문제나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에서 좋은 참고서가 될 수 있으며, 글로벌 문제에 대해 토론하거나 프로젝트를 할 때 활용 가능합니다.

 

3. [K-콘텐츠 어떻게 만드나요] / 홍경수

읽는 이유

K-콘텐츠의 생산과정을 분석하며, 그 속에서 얻을 수 있는 통찰을 제공합니다. 특히 한국의 드라마, 예능 등 대중문화 콘텐츠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궁금한 사람들에게 유익합니다.

활용 방법

콘텐츠 기획과 제작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방송과 미디어 콘텐츠의 생산에 대한 깊은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생기부 작성 팁

K-콘텐츠 산업에 대한 깊은 이해는 방송 및 콘텐츠 제작을 희망하는 학생에게 매우 중요한 자산이 됩니다. 이 책을 통해 콘텐츠 기획과 제작의 과정을 배운 학생은 ‘콘텐츠 제작 및 기획 능력’을 생기부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K-콘텐츠 분석’을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전시킨 경험을 기록하거나, ‘미디어 분석 및 크리에이티브한 시각’을 통해 자신만의 콘텐츠를 기획한 경험을 기술할 수 있습니다.

방송학과나 미디어 관련 학과를 목표로 한다면, 이 책에서 제시하는 ‘콘텐츠 제작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 ‘미디어의 변화’를 반영한 활동들을 생기부에 작성할 수 있습니다. ‘협업과 팀워크’**를 강조하는 프로젝트 경험을 추가하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학교 방송 프로그램에서 ‘콘텐츠 기획’이나 ‘프로그램 제작’에 참여했다면, 그 과정을 상세히 기술하고 그 속에서 ‘문제 해결 능력’이나 ‘콘텐츠에 대한 깊은 이해’를 활용한 경험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디어 산업과 관련된 진로 탐색’을 중심으로 생기부를 작성할 때 이 책을 활용하면 ‘미래 지향적인 콘텐츠 산업에 대한 비전’을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분야의 최신 트렌드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K-콘텐츠의 미래 발전 가능성’을 탐구하는 태도를 생기부에 잘 녹여낼 수 있습니다.

책 내용

이 책은 2020~2023년 K-콘텐츠를 분석하며, 콘텐츠가 어떻게 기획되고 제작되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대표적인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새로운 변화와 가능성을 다룹니다.

목차

  1. K-콘텐츠의 개요
  2. 드라마 분석: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3. 교양 콘텐츠 분석: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4. 예능 콘텐츠 분석: 피지컬: 100, 유 퀴즈 온 더 블럭
  5. K-콘텐츠의 가능성
  6. 인터뷰: 콘텐츠 제작자와의 대화

장점

K-콘텐츠의 변화와 가능성을 제시하며, 방송 콘텐츠의 생산과정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방송 관련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보는 이유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의 기획과 제작 과정을 이해하고, 최신 트렌드와 미래 가능성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추천 활용법

방송학과 학생들뿐만 아니라, 콘텐츠 제작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익하며, 방송 및 콘텐츠 관련 진로 선택에 큰 도움이 됩니다.

 

 

생기부 작성 시 추가 고려사항

  • 독서활동과 연계된 경험: 이 책들을 읽고 나서 ‘실제로 어떻게 정보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책에서 다룬 내용 중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와 관련된 ‘주제 선정 및 연구 과정’을 구체적으로 다루면 좋습니다.
  • 학업 외 활동: 학업뿐만 아니라 이 책에서 얻은 지식을 기반으로 참여한 ‘사회적 활동’이나 ‘미디어 분석’ 등의 구체적인 활동을 생기부에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학교 내 정보 전달 캠페인’에 참여한 경험을 기술할 수 있습니다.
  • 비판적 사고와 미디어 리터러시 강화: 각 책에서 다루는 이슈를 바탕으로 '정보의 정확성’과 ‘미디어의 역할’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기르는 경험을 중점적으로 기록하세요. 이를 통해 ‘글로벌 리더십’이나 ‘사회적 책임감’을 생기부에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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