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행평가 & 탐구 보고서

[중2 역사 수행평가] 그리스·로마 문화유산 포스터 만들기 워크북 + 예시

by 필기지기s 2025. 6. 8.
반응형

🏛️ [중2 역사 수행평가]

그리스·로마 신화와 문화유산 포스터 만들기 워크북


✅ 주제 설명

고대 그리스와 로마는 오늘날 유럽 문명의 뿌리예요.
이 문명들이 남긴 신화, 건축, 법, 정치, 철학
오늘날에도 여전히 영향을 주고 있어요.

이번 수행평가는 그리스·로마 문명의 대표 유산
직접 조사하고 포스터로 표현해보는 활동이에요!


📌 워크북 구성

1️⃣ [개념 다지기] 고대 그리스·로마란?

항목그리스로마
주요 제도 직접 민주정 공화정 → 제정
대표 건축 파르테논 신전 콜로세움, 개선문
대표 인물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율리우스 카이사르, 아우구스투스
종교/신화 올림푸스 12신 로마판 신화(유피테르 등)
영향 철학, 올림픽, 민주주의 법률, 건축, 언어, 제도
 

✍️ 간단 요약:

  • 내가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제도나 문화 중
    그리스·로마의 영향을 받은 것은 무엇이 있을까?

2️⃣ [탐구 활동] 조사하기

  • 아래 중 2~3가지 유산 또는 인물을 선택해 조사해보세요.
유산/제도/인물조사할 내용
파르테논 신전 누가, 왜, 어떤 방식으로 만들었을까?
콜로세움 어떤 용도로 쓰였고, 사회와 어떤 관련이 있었을까?
올림픽의 기원 그리스 시대의 올림픽은 어떤 의미였을까?
로마법 어떤 법이었고, 지금의 법에 어떤 영향을 줬을까?
플라톤/소크라테스 이들의 사상은 지금의 학교나 사회와 어떤 연결이 있을까?
 

 

👉 📥 중2_역사_그리스로마_포스터만들기_워크북.docx 다운로드

중2_역사_그리스로마_포스터만들기_워크북.docx
0.04MB


3️⃣ [포스터 구상하기]

포스터 구성은 다음과 같이 해보세요:

영역구성 내용
🎨 제목 “고대 그리스·로마, 오늘을 만든 유산”
🖼 중심 그림 선택한 문화유산, 인물 캐릭터, 지도 등
✏️ 설명문 2~3문장 요약: “파르테논 신전은 ___이다. 이것은 ___의 상징이다.”
💬 질문 “지금의 우리 학교는 고대 민주정과 어떤 점이 닮았을까?”
📚 마무리 문장 “이 유산이 오늘날에도 살아 있는 이유는 ___ 때문이다.”
 

4️⃣ [한 줄 소감 또는 연결 질문]

“내가 가장 인상 깊게 본 유산은 ____이다. 그 이유는 ____.”

“이 유산은 우리 사회의 ____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한다.”


🎯 평가 기준 예시 (교사용)

항목평가 내용
자료 조사력 정확하고 깊이 있는 정보 정리
시각 구성력 그림, 색감, 구성이 보기 쉽게 표현됨
역사적 이해 유산의 의미와 오늘날과의 연결성 파악
창의성 자기 생각이 잘 드러나는 포스터 구성
 

📘 교과 연계 요소

  • 역사 ② 고대 문명의 전개 단원
  • 서양 문명의 토대 이해
  • 신화와 인간 생활의 관계 탐구
  • 시민의식, 제도, 철학 등 현대 연계 사고

 

 

✅ 블로그/보고서용 마무리 멘트

이번 수행평가는 고대 문명의 유산이 단순히 과거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오늘날의 정치, 건축, 사상, 제도 속에 살아 숨 쉬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역사란 과거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현재를 이해하는 힘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