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행평가 주제: 은근한 뒤담화와 비방도 학교폭력입니다!
💡 이 주제가 중요한 이유
요즘 중학생 사이에서는 주먹보다 말이 더 무섭습니다.
카카오톡 단톡방보다 무서운 건, 바로 교실 안에서 들리도록 하는 은근한 뒷담화와 비꼬는 말투예요.
“쟤는 너무 튀어”, “말투 왜 저래?”, “아~ 그 얘긴 걔 아니고~”
이런 말들, 진짜 그냥 장난일까요?
👉 아니에요. 은근하게 하는 말도 정서적 폭력, 즉 학교폭력이 될 수 있습니다.
📚 실제 사례
- 반 아이 둘이 딸 주변에 앉아 매일 비꼬는 말과 뒤담화를 반복
- 머리핀 꽂고 온 날엔 비웃고, 체육 점수 얘기하며 비교
- 앞자리에 앉아있으면 일부러 들리게 말함
- “너 얘기 아냐~ 걔 얘기야~” 라며 발뺌
- 심지어 학폭위까지 열리고 교육청도 다녀옴
💬 하지만 가해 학생도, 그 부모도 **“그 정도가 왜 학폭이냐”**며 반성하지 않음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해요. “말”도 폭력이 될 수 있다는 걸!
🔍 법적으로도 분명히 ‘학교폭력’입니다
📌 교육부 법령: 학교폭력은 신체뿐 아니라 정서적 피해도 포함
– "비웃기, 빈정거림, 면박, 겁주기, 골탕먹이기 등"
📌 실제 학폭위 사례에서도 뒤담화, 뒷자리 조롱으로 서면사과 / 교실 분리 조치 등 처분이 내려짐
공익광고 수행평가로 표현해보자!
💡 주제명
- “말은 남지 않아도, 상처는 남는다”
- “가벼운 말, 무거운 결과”
- “뒤담화도 학폭입니다”
- “너 얘기 아닌 척, 다 들려”
📝 표현 방법
① 포스터 형식
- 왼쪽: 뒷자리 아이들이 웃으며 조롱하는 장면
- 오른쪽: 조용히 고개 숙이고 눈물 흘리는 피해 학생
- 하단 슬로건: “당신의 말, 누군가에겐 폭력입니다”
② 영상 형식 (스토리콘티)
- [장면1] 교실 뒤쪽, 두 여학생이 작게 웃으며 귓속말. 주인공 학생은 앞자리에서 발표 중.
- [장면2] “쟤 진짜 너무 잘난 척 아냐?” “ㅋㅋ 누구 얘긴지 몰라~”
- [장면3] 수업이 끝나고 체육시간, 주인공이 실수하면 “쟤 때문에 점수 다 망쳤어.”
- [장면4] 복도에서 주인공이 듣는 듯한 분위기에 또다시 수군거림
- [장면5] 주인공 책상 위에는 익명 쪽지 “넌 너무 튀어. 적당히 해.”
- [장면6] 눈물이 고인 눈, 조용히 고개 숙임. 학교폭력 신고상담 전화 번호 표시
- [장면7] 마지막 슬로건: “말은 안 때리지만, 더 깊은 상처를 남깁니다.”
✨ 수행평가 + 생기부 연계 팁
연계 교과: 도덕, 기술가정, 국어
세특 문장 예시:
“언어폭력 예방 공익광고 제작 활동을 통해 은근한 따돌림과 비방도 정서적 폭력임을 인식함.
피해자의 관점을 고려하여 스토리 구성과 슬로건을 구체화하고, 실제 친구들과 함께 표현함으로써 협업 능력과 표현력, 윤리의식을 함께 발휘함.”
✅ 한 줄 정리!
장난이 아니야. 그 말이, 그 뒷담화가 누군가의 자퇴 고민이었어.
지금, 네가 던진 말은 폭력일 수 있어요.
수행평가 주제로 꼭 이 내용을 알려주세요.
📌 다음 글에서는 수행평가용 포스터 양식, 프롬프트 질문 예시도 함께 소개할게요!
'✍️ 수행평가 & 탐구 보고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춘추전국시대 제후가 되다! – 내가 선택한 사상은?: ✍️ “중2 역사 수행평가 완벽 공략 (2) | 2025.05.14 |
---|---|
공익광고 수행평가 : 기후위기, 이제는 내 일입니다 (0) | 2025.05.12 |
왜 똑같이 수행평가 기준을 따라도 학생들 점수는 다를까?” (3) | 2025.05.09 |
중학과학 수행평가 실험 보고서 (1) | 2025.04.30 |
[중2 역사 수행평가] 4대 문명 팜플렛 만들기 워크북 + 예시 제공 (1) | 2025.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