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등학교 입학 전 준비 및 생기부 관리 가이드
1. 학습 준비
(1) 중학교 수학/과학 복습
- 고등학교 1학년 공통수학/과학의 약 70%가 중학교 과정과 연계됨
- 방학 동안 중학교 수학과 과학 복습 필수
- 전국연합학력평가(서울시 교육청 3월 시행) 문제 풀어보기 → 부족한 부분 재복습
- 중학교 수학 도형 파트 복습 중요
- 과학의 경우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개념 정리 및 기본 공식 숙지
- 개념서 정독 후 문제 풀이, 오답 노트 작성하여 개념 정리
(2) 고등학교 학습 선행
- 공통수학 교과서 예제 → 중단원 문제 → 대단원 문제 순으로 학습
- 센 수학 기준 B단계까지 문제 풀이
- 고등학교 중간고사 기출문제 풀이로 실전 대비
- 영어 단어 암기 및 문법 복습, 독해 연습
- 국어 문학, 비문학 독해 능력 향상을 위한 독서 및 문제 풀이 연습
(3) 관심 분야 및 진로 탐색
- 최소한 계열(이과/문과/예체능 등) 정도는 고민 후 입학
- 관심 있는 분야의 기본 개념이나 배경지식 탐색
- 해당 분야에서 요구하는 필수 역량 및 활동 조사
- 관련 직업 및 전공에 대한 정보 탐색, 관련 도서 및 논문 읽기
- 전문가 인터뷰, 체험활동 등을 통해 관심 분야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
2. 생기부 관리 전략
구분내용
창의적 체험활동 | 자율활동: 학급별 특색활동(독서활동, 주제탐구, 진로독서 등) 참여 동아리활동: 진로 및 관심 분야 고려하여 선택 및 적극적 활동 진로활동: 다양한 직업 및 학과 탐색 후 관련 활동 참여 봉사활동: 단순 참여보다는 지속적인 활동 및 의미 있는 경험 축적 |
교과학습발달상황 관리 | 교과 성적: 2학년부터 선택과목 이수, 1학년 때부터 진로 연계된 과목 성적 관리 필수 선택과목 결정: 5~6월경 결정, 희망 대학 및 학과의 필수/추천 과목 확인 후 선택 심화과목 대비: 대학 입시에서 유리한 과목 선택 후 미리 학습 진행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관리 | 교과 연계 활동: 수업 중 발표, 실험, 프로젝트 적극 참여 진로 연계 활동: 교과목 내에서 진로 관련 주제 탐구 및 연구 독서 활동 기록: 진로 및 관심 분야 관련 도서 읽고 독서기록장 정리 교내외 대회 및 공모전 참여: 자신의 관심 분야와 연계된 대회 적극 참여 |
3. 고1 연간 준비 일정
월 | 주요 준비 내용 |
3월 | 전국연합학력평가 응시 → 학업 성취 수준 점검, 부족한 부분 복습 시작, 동아리 및 창체활동 적극 참여 |
4월 | 중간고사 대비 학습 계획 수립 및 실전 문제 풀이, 교과서 정독 및 핵심 개념 정리 |
5월 | 중간고사 이후 부족한 부분 복습, 선택 과목 조사 및 진로 관련 정보 탐색 시작 |
6월 | 기말고사 대비, 생기부 기록을 위한 독서 및 탐구활동 정리 |
7월~8월 | 1학기 성적 분석 후 학습 전략 수정, 방학 중 심화학습 및 독서, 교외 활동(캠프, 봉사 등) 참여 |
9월 | 2학기 전국연합학력평가 응시, 1학기 부족한 부분 보완 학습 |
10월 | 중간고사 대비, 심화 학습 및 자기주도 학습 활성화 |
11월 | 기말고사 준비, 생기부 정리 및 주요 활동 마무리 |
12월 | 1년 학습 성과 분석, 겨울방학 동안의 학습 및 진로 활동 계획 수립 |
1~2월 | 방학 동안 심화 학습 및 진로 관련 활동 참여, 2학년 과목 선택 최종 점검 |
4. 고등학교에서 선택과 진로의 연계
- 고등학교에서의 선택 활동(동아리, 과목, 자율활동 등)은 진로와 연계되어야 함
- 대학 및 학과 입시 자료 조사 후, 고등학교 1학년부터 계획적으로 준비
- 생기부 기록이 중요하므로 각 활동의 의미와 목표를 명확히 하여 적극적인 참여 필요
- 전공과 관련된 프로젝트, 연구, 보고서 작성 등 자기주도학습 적극 활용
- 선배, 교수, 전문가와의 네트워킹을 통해 현실적인 진로 로드맵 구축
✅ TIP: 생기부 기록을 위해 매 학기 활동 정리 노트를 작성하는 습관 들이기!
반응형
'📘 학년별 학습 & 진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학생 진로독서 추천 | 『왜 일하는가』 활동지로 특목고 면접 준비하기 (0) | 2025.04.24 |
---|---|
9등급도 1등급 될 수 있는 국어 공부법 (0) | 2025.03.03 |